(유가) 유가와 관련된 관측이 엇갈리는 중. OPEC 사무총장은 각국 경기회복에 따른 에너지 수요 증가로 100달러를 넘길 것이라고 공언. 그씨티그룹은 4분기 들어 하락세로 돌아서고 2024년 추가 하락이 예상. 이유는 미국과 브라질, 캐나다, 가이아나 같은 OPEC+ 비(非)회원국의 생산량이 늘고 있고 베네수엘라와 이란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
(환율) 연준이 고금리 장기화 방침을 밝히면서 미국 국채금리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연준은 지난 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공개한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금리 중간값을 이전(4.6%)보다 0.5%p 높은 5.1%로 제시했는데, 이는 연준의 금리 인하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의미.
· 세계 무역이 최근 3년래 가장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의 긴축적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네덜란드 경제정책분석국(CPB)에 따르면, 7월 글로벌 무역량이 전년 동월대비 3.2% 감소하였으며, 중국, 유로존, 미국 등 주요 국가 모두 수출이 감소했다. 글로벌 수요 급증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주요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인상해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면서 무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IMF의 보고서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이 5년 이내에 하락한 경우는 111건 중 64건에 불과하며, 이 중 10%만이 1년 이내에 회복된 사례였습니다. 인플레이션 관련 통화정책의 실패는 주로 조기에 완화를 시도하고 이후 물가가 다시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일관된 긴축적 통화정책이 필요했습니다. IMF는 현재의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섣부른 긴축 완화로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피하기 위해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산업부 장관 "현대차 공장, 러 기업이 인수할 것" 원문보기 · 현대차의 러시아 공장이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휴업 상태인 채로 현지 기업에 인수될 예정입니다. · 러시아 당국은 이미 결정이 내려졌으며, 인수 기업은 국내 기업이 될 것으로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매각 후 되살릴 수 있는 옵션을 해당 기업이 계획하고 있으며, 유효기한은 2년으로 제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