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투자 전문업체인 롱스퍼 캐피탈 (LongspurCapital)이 흥미로운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IMO는 선박연료 소비데이터 수집체계 고도화와 이에 맞춘 탄소세 도입에 따라 2025년 전후로 기존 해상연료가 그린 연료보다 비용이 더 비싸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전쟁 이후 유가는 대규모 공급 차질 우려로 충격과 공포 극대화되었으나, 실제적으로 공급 차질이 발생하지 않아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을 회복했습니다. 다만 전문가는 전쟁을 계기로 ▲글로벌 석유 흐름 재편 , ▲국제 석유패권 구도 변화, ▲서구 주도 시스템에 대한 도전 등의 질서가 형성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19만1000건으로 전주 대비 1000건 감소했다고 밝힘.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본 전문가 예상과 달리 감소했습니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으로 고조된 은행 위기 우려에도 노동시장이 여전히 견조함을 시사한 것이라는 평가.
IMF는 국가부도 상황에 몰린 스리랑카에 30억달러(약 3조9000억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함. 최대 채권국이었던 중국이 부채 상환을 유예해주기로 한 덕분. IMF 구제금융으로 우선 한숨을 돌리게 됐지만 스리랑카 앞에 놓인 미래는 가시밭길. IMF는 지난해(-8.7%)에 이어 올해(-3.0%)에도 스리랑카 경제가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