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수출을 전면 중단할 방침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화웨이에 대한 수출을 제한했었는데요 이후 상무부는 안보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일부 제품의 경우, 미국업체가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을 허용했었는데 이 마저도 허용치 않겠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주문했던 선박들이 향후 수년간 줄줄이 나오지만, 경기침체로 화물 운송 수요는 오히려 냉각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인도되는 선박의 운송능력만 해도 현재 전 세계 운송능력(2천480만 TEU) 의 5.6%에 해당하는 140만 TEU에 이르고, 내년에는 200만 TEU, 2025년에는 210만 TEU가 추가될 전망입니다.
지난달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가스·난방비 등 연료 물가가 1년 새 30% 넘게 상승해 외환위기 이후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이 공공요금 인상으로 본격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물가도 고공행진을 펼치는 양상인데요, 향후에도 필수 생계비로 꼽히는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대중교통 요금 등의 인상이 예고돼 체감 물가 부담은 가중될 전망입니다.